세속화의 개념
사회학적으로 종교의 ‘세속화’(secularization)란 사회변동의 결과로 종교의 변화가 생겨나는 현상을 말한다. 물론 여기에서도 종교는 하나의 종속변수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변동의 성격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종교의 변화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종교의 세속화는
Ⅰ. 종교의 정의
프롬은 「Man for Himself」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종교라고 불리어지고는 있지만, 원래 신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는 불교와 같은 비유신론적인 체계도 있다. 또한 스토아학파와 같은 철학적 체계가 있는가 하면, 인간의 의미를 찾아보려는 것에 대해서 신과
Ⅰ. 개요
사회학 이론은 언제나 패러다임 논쟁에 휩싸이고 있으며 10년이나 20여 년 전의 주요 논쟁은 기능주의자와 네오 마르크스주의자의 대립으로 특징 지워졌다면, 오늘날은 체계이론가와 행위이론가의 대립으로 이론적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어쨌든 오늘날 가장 중요한 이론적 과제는 '구조'
-들어가는 말
종교와 사회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종교가 사회에 영향을 주어 사회 변동의 한 요인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사회변동이 종교의 양상에 변화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 사회변동에 따라 종교에 어떤 변화가 생겨나는 문제를 다루는 주제 가운데 가장 현저한 것이 세속화(世俗化: secul
들어가는 말
사회 변동에 따라 종교 또한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종교의 세속화 논쟁 속에 한국 교회는 질타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실이 여러 대중매체와 설문 조사 등을 통해 전해진다. 따라서 사회에 만연한 기독교에 대한 비판을 직시하고, 결국에는 사회의 요구에 부
사회학의 주된 관심사이며 연구분야이다.
차원 4는 사회체제이다. 모든 사회과학에서 사회의 기본적인 제도인 가족, 종교, 교육, 정부, 그리고 경제제도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학은 특히 종교, 교육, 그리고 가족제도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
차원 5는 문화다. 문화란 이념, 가치, 신앙 및 행위
사회학적 고찰」.169쪽
고하였다. 종교가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절대적인 힘을 가진 채 삶의 질서를 제시해주지 못하게 되면서 버거 피터 버거, 「현대 사회와 신」151~107쪽. 정재영의 「세속화와 한국교회의 성장」14쪽에서 재인용 함.
의 말처럼 사적영역으로 물러난 종교가 개인이나 가족의 ’선택‘
사회학, 국가사회학과 법사회학에서 발전시키고 있는 정치적 사회사( M. Weber, 1964)를 들 수 있다. 끝으로 종교와 생활을 재구성하여 세계종교를 자본주의를 위한 발전기회의 관점에서 조명하여, 세속화, 세계의 탈마술화, 근대적 인성을 위한 운명과 삶의 의미를 스케치하고 있는 문화적 사회사와 심성
Ⅰ. 서론
종교의 기능은 개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그리고 역기능이 존재한다. 이 중에서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은 종교의 사회적 기능으로, 기존 사회질서의 모순과 부조리, 경제적 불평등, 부정의, 부패 등을 고발하고 새로운 가치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러한 종교의 예언자적
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